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산구암고등학교

검색열기

중점교육활동

교과연계독서프로그램계획

메인페이지 중점교육활동교과연계독서프로그램교과연계독서프로그램계획

교과연계독서프로그램계획

 
 
 

앎과 삶을 연결하는 독서교육

1. 목적


  • 국어, 영어, 수학, 진로 교과를 중심으로 교과 수업과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교실 수업 내용을 삶과 연결하는 심화 독서 활동으로 확장함

  • 독서 활동 후, 감상문 적기, 발표하기, 주제 토론하기, 책 표지 디자인하기 등의 표현활동으로 학생 중심 참여형 교육활동을 실천
 

2. 기본방침

  • 교과별 독서 교육의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 학습 주제에 적합한 도서, 독서 방법 및 프로그램을 선택

  • 교과별 특색있는 독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더 적합한 독서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평가 시간을 가짐 

 

3. 세부 운영 계획 

 

  . 고등학생 인문학 강화 독후감 공모전

     1) 국어 교과 시간에 독후감 쓰기 교육, 인용과 표절에 대한 교육 실시

     2) 인문학 추천 도서 50선 중에서 한 권을 선택하여 공모기간 내에 독후감 제출

  . 독서활동 나눔 활성화를 위한 이그나이트 발표 활동

     1) 영어 교과 시간에 이그나이트 발표 교육, 발표자와 청중의 자세에 대한 교육 실시

     2) 고등학생이 읽을 수 있는 추천 원서 10선 중에서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책 내용을 이그나이트 프레젠테이션 방식으로 발표함

  . 수학과 독서의 만남: 한 권 다함께 읽기 활동

     1) 수학 교과 시간에 수학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수학 관련 도서를 한 권 선정하여 매 수업 시간 시작 10분 또는 종료 10분 시간을 활용하여 다함께 읽기 활동을 함

     2) 독서 내용 중 연관 내용을 탐구할 과제로 제시하여 사고력 확장으로 이어지게 함

  . 진로 워크북으로 나만의 진로책 만들기

     1) 진로 교과와 연계하여 희망 학생에게 진로 워크북을 작성한 후, 자신의 진로 성찰 내용을 발표함

     2) 성실하게 진로 워크북을 완료한 학생에 한하여 학습 플래너 또는 자기 관리 플래너를 제공함

 

4. 기대효과 

  • 교과 연계 독서 프로그램 운영으로 독서교육의 질적 향상을 기대함

  • 읽기 활동을 표현 활동으로 연결지어 능동적인 독서 문화 조성을 기대함

  • 교과 특성에 맞는 독서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수업 혁신 교실 수업을 실천함